전공소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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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부 발전계획

지구시스템과학부 발전계획

학과 비전 및 목표

❍지구·천문·환경시스템 과학의 중추가 되는 지질, 천문, 대기, 해양 4개 전공의 통합 교육을 통해 전공을 다변화함으로써, 융·복합 사회를 위한 통섭형 전문 인력 양성을 목표로 함.
❍ 기존의 학과 단위로 분리된 체제 속에서는 불가능했던, 상호 전공분야 강의의 결합이 가능해지며, 이는 지구·천문·환경과학 분야 전문 인력 교육의 질적 향상 및 배출 인력의 경쟁력 상승으로 이어질 것임

학과 현황

❍ 대구·경북·강원지역은 특징적 지질환경과 함께 동해를 그 관할 해역으로 가지고 있기 때문에, 기후변화 및 지구환경변화 연구를 위한 최적지임.
❍ 이에 따라, 지구·천문·해양시스템 과학 분야에 기초한 공공·연구기관 및 산업체들로 부터 양질의 전문 인력에 대한 수요가 급격히 증대할 전망이며, 지구·천문·환경과학 분야를 종합적으로 연구·교육하는 경북대학교 지구시스템과학부는 대구·경북·강원 권역 내에서 최고의 경쟁력을 갖는 학부임.

추진 계획 및 전략

1. 국제교류(교원, 학생) 활성화 계획

1) 교원의 국제 교류 활성화계획
- 세계 여러 연구기관들(미국 밀워키 대학, 일본 고베대학, 오클라호마대학교, McGill대학교, Purdue대학교, Scripps Institution of Oceanography, Wood Hole Oceanographic Institution, Bedford Institute of Oceanography등)과 MOU를 체결하거나 체결된 기존의 긴밀한 인적 교류와 협력 연구 체계를 더욱 공고히 구축할 것임
2) 학생의 국제 교류 활성화계획
- 현재 대학에서 운영하고 있는 교환학생 프로그램을 적극 홍보하고 교환학생으로 선발 시 체재비의 일부를 지원해줌.
- 외국의 유수 연구소, 자원관련 업체에 인턴 체결 및 수행으로 학생들의 국제적 감각과 경험을 드높여 국제적인 인력 양성의 기틀로 활용.
3) 외국의 우수교수 및 연구인력 채용을 통해 국제화 인프라 개선
4) 영어강좌 확대 방안
- 주로 대학원 과목과 일부 학부과목에 한정되었던 영어 강좌를 학부 2학년 전공심화과목에 확대하여 영어강좌로 개설하도록 함.
- 계절학기 수업 진행 시 외국인 교수를 초빙하여 강의 진행.

2. 교육과정 구성 및 운영계획

1) 커리어 트랙(career track)과 학문 트랙(science track)을 분리 운영, 각 트랙별 교 육과정 구성
- 커리어 트랙에서는 학부 졸업 후 바로 지구·천문·환경시스템 분야에 취업하고자 하는 학생을 위해서 지식을 폭넓게 제공하고 실습 교육을 강화하고자 함.
- 학문 트랙에서는 대학원 과정에서 연구를 하는데 필요한 기초 이론 교육을 강화하고 심화된 전공학습을 중심으로 교과과정을 구성하여 제공함.
2) 지구시스템과학과 관련된 과목(수학, 화학, 물리, 생물)을 전공 권장과목에 포함시킴
3) 지구·천문·환경시스템 과학의 지질, 천문, 대기, 해양 4개 전공의 통합 교육을 위해, 4개 전공의 통합과목을 학부 1학년 전공필수로 지정

3. 학부생 양성 및 지원계획

1) 특성화분야 전략에 부합하는 학생 확보 계획

- 지구시스템과학부는 특성화 사업의 일환으로, 입학 정원 특정 비율을 수시모집으로 충당하며, 수학 및 과학경시 대회 수상자들 및 지구환경관련 교내외 활동 경험을 가진 학생들에게 가산점을 부여함. 이를 통해, 기초과학 분야 및 지구환경과학 전반에 걸쳐 관심과 재능을 가진 학생을 확보할 수 있도록 함.
- 다양한 배경의 학부생 선발을 위한 지역 초‧중‧고등학생 체험 학습 프로그램 개발
- 학생 또는 교원이 초‧중‧고등학교에 찾아가는 순환 프로그램 운영

2) 학부생 진로‧취업의 질적 향상을 위한 계획

- 지구·천문·환경시스템 분야 외부 전문가 및 연구 현장, 기업체, 공공기관 관리자들을 초빙하여, 매 학기 1-2회의 특강을 진행함으로써, 학부생들이 직접 진로 상담과 함께, 취업 기회를 확대할 수 있도록 함.
- 학부 내 각 분야 전공교수들은 매 학기 방학 중, 적어도 학부생 1인 이상을 추천하여, 관련분야 국내·외 및 권역 내 공공·연구·산업기관의 인턴으로 일할 수 있은 기회를 제공할 것을 의무화 함.
- 학생들의 진로 지도 및 상담을 위해 최소 연 4회 지도 교수와의 면담 정례화
- 학부생 수강 지도 강화- 수강신청 전 지도 교수와의 면담 정례화
- 학생능력의 SWOT 분석을 통한 수강지도
- 4학년은 학부 졸업 논문 지도와 함께 진로지도를 같이함
- 실무에서 요구하는 맞춤형 교과목을 운영하기 위한 커리어 트랙 교육과정 개발

4. 학부교육 내실화 및 지원 인프라 확충계획

1) 교원의 교수 역량 제고, 학생의 학습력 제고를 위한 지원 방안

- 학부 강의 평가 결과 공개
- 강의 우수 교수들의 강의 노하우 공유
- 강의 평가가 낮은 교수는 강의 향상을 위한 프로그램에 참여토록 함
- 학과/학부 내의 peer-monitoring을 통한 강의의 질적 제고
- 각 과목별 학생 tutor들을 2명씩 선발하여 학생들을 그룹별 지도할 수 있게 함.
- Smart-board 등 multimedia 학습 환경 구축 및 활용
- 학생의 전공 학습 능력 향상을 위한 강의의 영상 제작 및 영상/음성 기록 활용 방안을 기획함.
- 태블릿 PC 등 새로운 학습도구들의 활용을 통한 강의 중 교수-학생 간 상호작용의 증대 방안 모색

2) 교육의 질관리(평가, 환류) 체계 내실화 방안

- 강의 자료를 교수 홈페이지나 학과 자료실을 통해 학생들에게 공개 및 환류
- 교수들은 강의 평가 결과를 확인하고 개선 계획을 제시하고 시행
- 성적평가를 위해서 한 학기 2회 이상의 시험을 치룸
- 시험문제의 풀이와 정답을 공개함
- 시험성적은 학생들에게 공개하고 시험지를 확인할 수 있도록 함
- F 학점에 대한 기준(최저기준)을 미리 공개하여 학습동기를 유발함
- 중간시험 이후 학업 부진 학생에 대하여 면담을 시행함
- 중간시험 이후 강의에 대한 중간 평가를 시행하여 강의에 반영하도록 함
- 학부 내 각 교수들의 대표 강의 하나를 한 학기 최소 1회는 학부 전체 교수 및 학부생들의 참여가 허용되는 공개강좌로 하는 것은 규정화함.
- 학부 내 전공별 4개 현장실습 전공과목과 별개로, 학부 내 각 교수들은 개설 교과목 중 최소 1개 강좌는 학기당 2회 이상 hand-on session을 포함하는 강의 구성을 하도록 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