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학원

  • 글씨크기확대
  • 글자크기기본
  • 글씨크기축소
  • 인쇄

암석광물학연구실

암석광물학연구실

지도교수 : 장윤득
지구를 구성하는 가장 근본적인 물질인 광물과 광물들의 집합체인 암석에 대한 심층연구 분야

암석광물학은 지구의 지각을 구성하는 암석과 그 암석을 이루는 광물을 대상으로 한 학문입니다. 현재 연구실에서는 암석과 광물의 생성 및 진화과정에 대해 연구하고 있습니다. 수 천년 내지 수 억년 전에 생성되어 오랜 지질시대동안 변화를 겪은 암석과 광물의 특성 및 기원을 밝히기 위해 야외지질조사 및 문헌조사를 바탕으로 박편관찰 및 XRF, XRD, EPMA, SEM, FT-IR와 같은 각종 첨단 기기를 암석광물학 연구에 접목하고 있습니다.

연구분야

1. 현무암질 마그마의 진화기작

Skaergaard intrusion, Hawaii, Iceland 등에서 산출되는 현무암질 마그마의 특성과 구성광물의 성분변화를 연구하여 현무암질 마그마의 진화기작을 연구합니다.

2. 화산활동과 마그마의 특성

야외에서는 화산암체의 육안적인 화성조직, 암상 및 화산형태를 파악함으로서 마그마의 분출유형, 이동, 정치, 냉각 과정을 이해하고, 실내에서는 편광현미경으로 구성광물과 조직을 관찰하고 다양한 첨단분석기기로서 주원소, 미량원소, 동위원소 분석을 통하여 마그마의 변화를 알아냄으로써 화산활동과 마그마의 특성을 연구합니다.

3. 지질공원의 활용

최근 들어 수월봉 응회환, 산방산 용암돌, 성산일출봉 응회구, 용머리응회환 등을 포함한 제주도의 지질명소들이 세계지질공원으로 등재되면서 국내 지질유산에 대한 인식이 높아지고 있습니다.
현재 울릉도와 청송의 지질공원 추진을 위한 기초지질조사 및 지질명소 개발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4. 광물자원의 활용

최근 국제 광물원자재 가격의 급격한 상승으로 원자재의 안정적인 공급이 어느 때보다 중요합니다. 자원탐사의 방향이 고품위 소량생산에서 저품위 대량생산으로 가고 있고, 과거에 폐광되었던 광산들이 다시 재개 되어 가는 시점에서, 국내의 주요 광상들의 성인, 기작 및 품위 등을 연구함으로써 광범위한 심층 지식을 갖추고 국내외에서 활동할 수 있는 자원개발 전문가를 양성하고 있습니다.

5. 보석광물학

루비, 다이아몬드, 석류석 등과 같은 보석광물의 형성과정 및 산출에 대한 연구와 FTIR, NMR와 같은 첨단 기를 이용한 분광학적 특성을 통해 저품위 광물의 고품질 보석으로 변화, 다이아몬드를 비롯한 보석광상의 개발 등과 같은 보석광물학적 연구를 수행 중에 있습니다.